Sign In Sign Up

heart museum 1.jpg

 

 

우촌심뇌혈관연구재단-혜원의료재단, 국내 최초 심장박물관 개관 !

“우리 몸의 중심이 되는 심장의 이해를 돕는다!”

 

 

혜원의료재단과 우촌심뇌혈관연구재단이 공동으로 설립한 심장박물관이 4월 10일, 메디플렉스 세종병원 지하 1층에 문을 열었습니다.
심장박물관 개관식은 혜원의료재단 박영관 회장, 혜원의료재단 박진식 이사장, 우촌심뇌혈관연구재단 서정욱 이사장,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홍창의 명예교수,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노영무 명예교수 등 주요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거행되었습니다.

 

 

특히, 개관식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홍창의 명예교수의 특별 초대전도 함께 개최했습니다.
이외에도 명 앙상블과 중외학술복지재단의 로비 음악회와 함께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노영무 명예교수와 인천아트플랫폼 최병국 관장의 특별 강의가 이어졌습니다.

 

 

메디플렉스 세종병원 지하 1층에 자리한 심장박물관은 의학박물관 중에서도 심장만을 특화하여 선보이는, 국내 최초로 설립된 박물관입니다. 

접근하기 어려운 심장이라는 기관에 대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알기 쉽게 설명해놓은 전시 공간입니다.

한국 심장학 연구의 선구자들을 소개하는 전시물을 통해 심장학의 역사를 돌아볼 수 있으며, 
상설 전시는 <심장을 열다>, <심장을 이해하다>, <심장을 진단하다>, <여러 가지 심장병>, <심장을 체험하다>, <심장의 미래는 우리와 함께> 카테고리로 구분, ‘심장’ 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부검심장을 비롯하여 3D 심장 모형, 심장학 서적을 전시해놓았습니다. 
또한, 검사 도구 전시로 장비의 원리를 파악하고, 실제 수술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VR을 이용해 심장 내부로 들어가 혈관 곳곳을 들여다볼 수 있고, 심폐소생술을 직접 배우고, 체험할 수 있습니다.

 

 

살려내지 못한 환자와 그들의 가족에 대한 감사의 마음으로 시작한 심장박물관은 심장학을 선도한 선배들에 대한 존경과 기초 과학에 대한 이해, 심장병의 진단과 치료 그리고 미래의학을 담고 있습니다.
앞으로 부검심장의 보존과 활용에만 머물지 않고 모든 역량을 모아 심장박물관으로서 해야 하는 많은 일을 해내고자 합니다.

 

많은 성원과 방문 부탁 드립니다.

 

 

심장박물관 (Tel,. 032-240-8865)

메디플렉스 세종병원 지하 1층 (인천 계양구)

http://heartmuseum.kr/

?